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성큼성큼 기이가는 웨이모, 韓 현대차 자율주행 특허 경쟁력은 35위 ??
    카테고리 없음 2020. 2. 19. 02:45

    >


    현대 자동차가 최근 3분기'어닝 쇼크'를 내고 국내 자동차 산업에 큰 위기감을 주고 주었다. 영업 이익은 지난해 동기 대비 76.0%감소한 2천 889억원이다.20하나 0년 새로 국제 회계 기준(IFRS)가 도입된 다음 분기 기준으로 가장 아침앗다.의문은 이것이 끝이 아닐지 모른다는 우려다. 현대차는 자율주행, 친환경차 등 미래차 기술개발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업체에 크게 뒤진다.


    >


    세계적으로 자동차, 부분품, ICT 업계의 자율주행 기술개발이 활발해 지역에서 센서와 카메라 기술뿐 아니라 AI를 접목한 최초 단기술이 특허출원으로 이어지는 분위기다.이런 가운데 자율주행차 특허경쟁력에서는 단연 미국과 일본이 눈에 띈다. 이 9월 일본 특허 분석 회사'특허의 결과(Patent Result)'이 미국에서 출원된 자율 주행 기술의 특허 경쟁력을 연구한 결과 구글 웨이 모기가 한위 도요타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일본은 도요타와 닛산(5위), 덴소(8위)혼다(9위)등 Top의 0순위에 4개 쿵키오프이 들어갔다. 우수한 기술력을 입증하고 키위 나 가결과였던 국내 쿵키오프에서는 현대 차가 유일 35위에 올랐다. 국내 미래차의 경쟁력이 크게 뒤처질 것으로 우려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다.


    >


    웨이 운전하는 인공 지능(AI)기술 분야에서 종합 점수(2815점)의 절반에 달하는 1385점을 얻어 1위로 올라섰다. 자율주행차는 지도과 위치정보를 이용해 차량이 과인 이동합니다, 교통상황을 사람 대신 식별, 판별하고 운전대와 브레이크를 자동 제어하는 것이 중요하다. 웨이모는 승합차량이 승객의 승하차를 스스로 판단해 자전거 보행자의 행동을 예측하는 안전주행 특허, 민감한 승객의 승하차 및 두통 등을 최소화하는 주행기술을 잇달아 출원했습니다. 다양한 자율주행 기술에 AI를 융합시키면서 정확성의 향상, 효율적인 데이터 수집과 활용 등에서 경쟁사를 압도한다. 웨이모는 특허만 앞서가는 게 아니다. 2009년 자율 주행 자동차 개발을 시작으로 2014년 운전자와 페달 없는 프로토 타입을 시험하고 2016년 12월 자율 주행 개발 프로젝트 독립사에서 구글에서 스핀 아웃했습니다. 미국 아이 이리쵸 나 캘리포니아 등으로 자율 주행을 시험하고 2017년 12월 누적 400만마일(지구 약 160주)을 돌파하고 가장 긴 자율 주행 기록을 보유했습니다. 완전 무제 자동차 실현을 목표로, 시스템 개발과 운영 데이터의 축적을 진행하고 있다.


    >


    도요타는 특허 부문에서 2위를 했다. AI기술 분야에서 204점을 기록했다. 웨이 모기가 완성 차 업체인 도요타보다 6배 이상 높은 점수에서 월등한 역량을 과시했다. 도요타가 강한 부분도 있다. '유효 특허 건수'부문에서는 682건으로 웨이 모(318건)를 앞섰다. 대부분 특통과 자동 브레이크와 전후 차량 간 거리 유지 같은 기본 운전 지원 기술이다.이 때문에 본인 센서나 카메라, 제어기기 등 하드웨어 기술에 치중해 있어 AI와 같은 소프트웨어로 역량을 발휘한 웨이모에는 뒤쳐진 것으로 보인다. 도요타는 재팬의 자동차 부품 제조 업체 덴소를 한 카웅데우으로 주요 부품 4개사가 2019년 자율 주행 기술 개발을 위한 새로 회사를 설립하고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향상할 계획이다.


    >


    독 1번 GM, 포드 등 자동차 회사와 보쉬, 희아 등의 부품·지도 업체가 상위권에 포진하고 있다. Patent Result는 올해 7월 기준으로 미국에서 탄생한 자율 주행 기술 특허에 대해서 △ 특허 권리화 의지 △, 경쟁사의 주목도 △ 심사관 인지도 항목을 수치화하는 방식으로 집계했습니다. 현대 차는 35위를 했는데 기술력이 외국 업체들과 비교하고 많이 열리는 모습이었다. 특히 라입니다, 레이더, 카메라 등 핵심 부품과 관련 소프트웨어의 외산 의존도가 높은 편이었다. 현대 차는 올해 1월 미국 자율 주행 전문 업체 오로라와 자율 주행 기술 공동 개발을 발표했습니다. 2021년 수준 4수준의 도심형 자율 주행 시스템의 상용화를 추진할 예정이었다. 자동차 산업은 우리를 나쁘게 하지 않는다는 대표적 주력산업이자 전방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었다. 2016년 기준 국내 다 제조업 생산의 13.9%, 부가 가치액은 57조원으로 11.2%를 차지하는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핵심 산업이었다.  IHS등 시장 연구 기관의 예측에 따르면 자율 주행 차는 관련 규제가 적고 북미나 유럽의 지면 한 카웅데우로 초기 시장을 형성한 그다 소리 2025~2035년에 급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IHS는 2016년 자율 주행 차의 전 세계 판매량이 2025년 60만대, 35년 21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Pwc는 신차 중 수준 3이상 자율 주행 차의 비율을 2020년 6%, 2025년 25%, 2030년 62%로 예측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2020년 자율 주행 자동차 수준 3(필요에 따라서 운전자 개입)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있는 만큼 좀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생태계를 만들 필요가 있어 보인다. 자료=자주 신기술진흥센터


    테크 플러스 에디터 송히에용 tech-plus@naver.com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