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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MW·벤츠 꿇어" 미래차 甲이 된 부분품업체들.. 자율주행용 카메라 센서 부분품을 만드는 모빌아이는 세계 시장점유율이 90퍼센트
    카테고리 없음 2020. 3. 9. 19:16

    "BMW벤츠 무릎을 꿇었다"미래 차 갑에 된 부속 회사들 조선 쵸쯔보융효은쥬은 기자 입력 2019.10.07 03:11[내연 기관 위기에 선제 투자 기존에 없던 부속품 만들기]보쉬, 자율주행 AI 카메라... ZF, 다목적 전기차 플랫폼 마그자, 자율주행 셔틀 개발... 자동차, 한국 부속업체들 존폐쇄 위기 주문받은 제품만 겨우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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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 주행용 카메라 센서 부품을 만드는 모빌에는 세계 시장 점유율이 90%에 이릅니다. 자율주행차를 만들겠다는 기업 가운데 모빌에 부품을 쓰지 않는 곳은 사실상 없는 셈이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가격이 비싸지만 품질이 압도적으로 뛰어나 과도한 사용을 하고 있다"며 "세계 완성차 업체들이 제품을 받으려고 줄을 설 정도"라고 예고했다. 모빌에는 2017년 반도체 업체 인텔에 153억달러(약 17조원)에 팔렸다.자동차 산업의 트렌드가 전기차·자율주행차 등 신기술 기반으로 바뀌면서 선제투자로 기술력을 갖춘 부품업체들이 독보적인 기술경쟁력을 무기로'이것이어야 하는'독점 부품을 영상 문화 시작했다. 현재까지 완성차업체들이 주도했던 자동차시장에서 오랜 세월 을이었던 부품업체들이 갑으로 변모하고 있는 것이다.▲선제 구조조정, 위기를 기회로 삼은 부품업체들이 자동차업계의 권력을 잡게 된 것은 역설적이게도 부품산업의 위기 때문이었다. 전 세계 자동차 수요가 감소하면서 연간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은 지난해 9122만대를 기록하고 이제 9000만대를 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미래 차로 주목 받는 전기 자동차·자율 주행 차는 필요한 부품 수가 현재 만 여개에서 7000여개까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미래 차로 갈수록 기존 부품의 수요는 줄고 세계 상위 10대의 부품 업체의 영업 이익률은 2017년 7.2%였지만 올해는 6.1%로 하강할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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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쉬가 만든 로보 택시·독일 1자동차 부품 대기업 기업 보쉬가 지난 달 독 1에서 열린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선 보인 자율 주행 셔틀. 차체와 동력·조종장치는 물론 자율주행용 부분품과 소프트웨어까지 보쉬가 직접 개발해 만든 것이다. 보쉬측은 "로보택시 자신에게 무인배송 등의 서비스를 위한 것으로 향후 모빌리티 생태계를 이끌어갈 모델"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보쉬가 만든 로보 택시·독일 1자동차 부품 대기업 기업 보쉬가 지난 달 독 1에서 열린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선 보인 자율 주행 셔틀. 차체와 동력·조종장치는 물론 자율주행용 부분품과 소프트웨어까지 보쉬가 직접 개발해 만든 것이다. 보쉬측은 "로보택시 자신에게 무인배송 등의 서비스를 위한 것으로 향후 모빌리티 생태계를 이끌어갈 모델"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내연기관 안에서 사업구조로는 안 된다"는 위기감이 퍼지면서 글로벌 주요 부분품 기업들은 선제적 구조 개편을 통해 유례없는 새로운 부분품을 만들어내는 데 집중했습니다. 독 1부품사 보쉬는 내연 기관 엔진 시동을 걸때 쓰는 '스타터 모터'을 생산하는 자회사(SEG)을 차이나 부품 회사 ZMJ에 5억 9000만달러를 받고 팔았다. 대신 올해 기존 방향 조정 시스템과 인공지능(AI) 센서 등을 결합한 통합 자율주행 시스템을 선보였다.역시 다른 독 1계 부품 업체의 콘티넨털은 올해의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큐브'이라는 자율 주행 셔틀을 빠져나갔지만 앙겔라 메르켈 독일 1총리가 직접 시승하고 쟈싱 서울"만족이다"고 했을 정도 안정성이 두드러졌다.Japan 덴소는, 반도체 메이커와 컴퓨팅 메이커를 연달아 인수한 다음, 아마존과 협력해 모빌리티(이동 편의 서비스) 사업을 전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작하고 있다. 독 1 ZF는 차체 제어 부품 사업부를 매각했고, 다목적 전기 자동차 플랫폼'엠스타쥬(mStars)'을 직접 개발에 성공하고 소형 전기 차·자율 주행 셔틀 등을 생산하는 독 1스타트 업에 제공하고 있다.부분품 업체, 완성차 업체의 경쟁상대로 부분품 업체가 하드웨어 부분품에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완성차 업체의 특정 부분품 업체에 대한 의존도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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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를 들어 메르세데스벤츠는 카메라·레이더 등 자율주행용 센서 부품은 보쉬에, 자율주행 시스템용 반도체는 엔비디아에 의존하고 있다. 자동차 플랫폼과 연동되어 있어 납품처를 바꾸기가 어렵다. 이 기업들이 납품을 중단하면 당장 대체재를 찾기 어렵다는 의의가 있던 부품업체들이 완성차 업체와 직접 자동차 판매 경쟁을 벌이는 현실성도 높다. 캐본인더매그본인은 지난해 전기자동차 기반의 소형 자율주행 셔틀을 직접 만들어 이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메이모빌리티'에 공급했으며 올해 초에는 차이나 베이징차와 협력해 전기차를 직접 개발·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기차 생산라인을 정비해 대량생산을 추진하겠다는 것이었다.ZF·콘티넨 가면·보쉬도 향후 무인 배송, 로보 택시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 셔틀을 개발하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기술적으로 완성도 높은 부품업체들이 자율주행차 시장에 직접 진출, 기존 완성차 업체의 경쟁자로 나선다고 말했습니다.다만 이런 혁신은 글로벌 상위 한 0대 부품 중견 기업에 본 인 가능하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었다 다른 부품사들은 매출 부진과 영업이익 축소로 연구개발(R&D)에 투자할 여력이 없기 때문이다. 특히 Korea기업은 지난해 평균 영업 이익률이 하나.9%에 그칠 정도로 존폐 위기를 겪고 있는 데'수직 계열화'가 고정되어 완성 차 업체가 주문한 제품을 겨우 생산하는 데 그치고 과감한 투자가 어렵다는 평가다.이한구산업연구원송입니다.그는 영세업체들은 이대로 가다가는 전기차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해 도산할 게 뻔한데 신사업 발굴은 꿈도 꾸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국가의 연구개발 지원이 절실하다고 지적했습니다.*출처:조선 일보 윤 현중 기자, 20하나 9. 하나 0.07 03:하나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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