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롤 kda는 어떻게 대중적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 18:01

    >


    요즘 핫한 아이돌 그룹이 있어요. 케이팝 느낌이 나는 노래로 괜찮다의 존재감을 만천하에 알렸죠. 그런데 구성원들이 실제로 살아있는 사람이 아니라 캐릭터들입니다.1반 적으로 사이버 가수들은 꽤 최근까지 오타쿠들과 즐기는 문화라는 소리를 들으면서 저 깊은 곳에 묻혔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그런 논쟁에서 자유로웠고 심지어 주류 문화계까지 섭렵했습니다. 그들이 어떠냐고요? 게입니다 캐릭터 어린이돌 그룹 롤kda입니다.


    >


    >


    kda의 멤버는 아리, 아카리, 카이사,이브리데 이 인터넷은 놀라울 정도로 빠르게 유행을 키워 나갔습니다. 심지어 주변에서 노래 비디오를 보고 롤을 시작할 거라고 예상하는 사람들이 나올 정도죠. 이쯤에서 나는 글재주가 일어났습니다. 이들의 성공 비결은 도대체 뭘까. 조금만 덕스러운 콘텐츠를 올리면 눈을 번뜩이며 네이건 덕후라는 커뮤니티에서도 kda만큼은 왜 극찬할까.그래서 한번 나름대로 분석을 해봤습니다. 자료 수집은 롤 커뮤니티와 지인을 통해서 하고, 그렇게 해서 약간의 뇌 마술을 처음부터 해서 보고서를 완성시켰습니다. 심심하시면 한번 읽어보세요. 지적과 의견 추가를 환영합니다.


    >


    최근까지 괜찮은 사이버 가수들의 노래, 비디오 컨텐츠는 모르는 졸굿이 있었습니다. 특히 Japan산"보컬로이드"콘텐츠는 뭐라고 정의하기는 애매하지만, 여러분도 살면서 한 번쯤은 그런 고민을 받아보셨을 것입니다.


    >


    아무튼 지나친 아이교과 지그와잉 받게 과장된 듯한 목소리로 발생되는 이" 부끄러운이야"는 1부의 마니아를 제외한 사람들에게 거부감을 1우인 쯔코 때문에 최근까지 나 온 사이버 아기 돌들은 영향력을 갖지 않았습니다.


    >


    그러나 롤 kda의 것은 이러한 " 부끄러운이야"가 발생하는 요소를 1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각 캐릭터의 동작에는 절도가 있고, 음악의 가사와 리듬은 대한민국 사람들이 즐기는 대중가요와 정말 비슷한 모습을 보입니다. 다만 외국인에게도 어필을 해야 하기 때문에 영어 비중은 다소 높았는데요.


    >


    >


    영상 연출도 아이돌 걸그룹의 노래 비디오와 정말 똑같았어요. 동시에 애니메이션이기 때문에 가능했던 연출(아카릴랩 때 도깨비탈, 그리고 극단적인 명암의 대비가 돋보이는 장면 등)을 조합해 완벽히 새로운 느낌을 주는 영상이 탄생했습니다. 그건 예기에 2D와 3D의 조화가 완벽한 새로운 차원의 것이었읍니다.


    >


    최신 케이팝이라는 콘텐츠는 생각보다 외국인들에게 트렌드가 있습니다 실제로 유튜브에 들어가 음원사의 공식 음악비디오 유통경로인 원더K채널을 보면 도글창이 내용 그대로 영어로 도배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함께 방탄 소년단이 나쁘지 않은 바이스 등 오링이도루글ー프의 월드 투어 공연은 나이 1매진 행위를 계속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라이엇 게이더스는 이런 sound 원시장을 어이없게 읽은 뒤 국한으로 열리는 롤드컵과 함께 KDA라는 그룹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을 결승전 무대에서 멋지게 데뷔시켰습니다. 그것도 실제 가수와 함께.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가운데 최근 트렌드에 맞는 곡으로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고 거기에 매력적인 캐릭터를 더할 것이다. 그건 내용으로는 실패할 수 없는 전략이었어요.


    >


    독특한 개성과 아름다운 외모를 지닌 리그 오브 레전드 캐릭터는 한 명씩 엄청난 파급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사람들에게 이른바 '덕후'라는 캐릭터는 아니라고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IP의 파급력과 이미 누구에게나 썩지 않고 본 그룹의 음악을 즐길 수 있는 발판이 되어 주었습니다.


    >


    아닌 것 같아요? 그럼 하츠네 미쿠와 키드가 아니며 글씨들, 어쨌든 대충 이런 캐릭터 4명이 모여서 POP/STARS음악을 불렀다고 합시다.동시에 소름이 끼치는 요소도 함께하고 뮤비도 세련되어 있으면 가족 동반이네요. 그러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그렇더라도 절대 한두 번이 쉽게 다가갈 수는 없었을 것이다.


    >


    이렇게 3가지 요소가 잘 결합된 덕분에 롤 kda는 사이버 가수로서는 전대 미문의 성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문제를 하나 낼게요. 상기의 3가지 성공 요인의 중국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하죠?


    >


    정답은 3번 모두 중요합니다. 만약 리그 오브 레전드가 아니라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이 말입니다. IP로 비슷한 시도를 했다면 이렇게 큰 주목을 받지 못했을 것이고, 만약 라이엇게입니다.즈가 별의 수호자 영상과 대충 음악 비디오를 제작했다면 게데스를 하지 않은 사람들의 시선까지 포착하지는 못했겠죠. 그리고 롤드컵 결승무대인 CG효과를 이용하지 않고 단순히 음악만 유출했더라면 좋았을 텐데.팩트는 요즘보다 부족했던 것 같아요.


    >


    결론적으로 이 모든 것을 철저히 계산해 롤을 즐기지 않는 사람들의 입맛까지 사로잡은 라이엇 게이데스에게 박수를 보낸다. 동시에 롤kda 그룹의 새로운 노래를 주기적으로 발매해 주었으면 합니다. 솔직히 이번 1회에만 활동을 마치는 것은 아깝잖아요.참고로 최근 공식 홈페이지를 보면, 이 그룹이 리그 오브 레전드 세계관에 공식적으로 삽입된 소음이 공지되어 있고, 그에 따른 상품까지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었는데, 그만큼 앞으로 관련 콘텐츠는 상당히 나쁘지 않습니다. 기원합니다.


    >


    노래에서는 '나는 멈추지 않아 Oh oh we go hard Oh oh we POP/STARS, stars...'라고 했는데 여기서 끝나는 거 아니죠? 라이엇 씨, 제발!


    댓글

Designed by Tistory.